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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비즈니스 성공 필수 요소는 콘텐츠 제작 및 워크플로우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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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비즈니스 성공 필수 요소는 콘텐츠 제작 및 워크플로우 개선

 

어도비, 2023 디지털 트렌드 보고서 발표…“올해 비즈니스 성공의 핵심은 콘텐츠 제작 및 워크플로우 개선”

어도비가 2023 디지털 트렌드 보고서를 발표했다. 지난 13년 간 기업의 마케팅 및 IT 우선순위를 이끌 트렌드를 제시해 온 이 글로벌 보고서는 9,000명 이상의 전 세계 기업 경영진, 실무자 및 에이전시 직원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를 바탕으로, 선두 기업이 경쟁 기업과 차별화하는 기술 투자 및 전략을 다루고 있다.
 


올해 보고서에 따르면, 선두 기업들은 2023년에 더욱 강력한 고객 관계를 구축하고 성공하기 위해 콘텐츠 제작 역량 및 워크플로우의 속도, 규모, 효율성에 우선 순위를 두고 투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투자를 최대한 활용하며 한 해 동안 모든 기회를 포착할 수 있도록 기존 마케팅 프로세스와 기술을 개선하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 기업 경영진의 89%는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는데 동의했다. 반면 다양한 채널에서 역동적인 디지털 경험을 요구하는 고객의 끊임없는 요구에도 불구하고, 자사의 콘텐츠 제작 및 배포 역량을 ‘우수’하다고 평가한 기업은 소수에 그쳤다.

업계 선두 기업은 콘텐츠 캠페인 기획, 제작, 실행 그리고 데이터 분석을 포함한 콘텐츠 공급망을 재고하고 간소화하고 있다. 실제로, 기업 경영진의 62%는 효율성과 비용 절감에 초점을 두고 콘텐츠 프로세스를 더욱 효율적으로 개선했다고 답했다.

어도비코리아 사이먼 데일 사장은 “훌륭한 콘텐츠가 고객과의 더욱 돈독한 관계 형성에 일조하는 지금  풍부하면서도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으며, 이는 단기적인 매출과 장기적인 고객 충성도 측면에서 모두 중요하게 작용한다”며 ”기업들이 더욱 다양한 채널에서 많은 고객과 소통해야 하는 시대에는 방대한 양의 콘텐츠가 필요하고, 선두 기업은 마케팅 조직에 필수적인 콘텐츠 공급망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투자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콘텐츠 제작을 가속화하는 데 있어 직원의 시간과 자율성에 대한 고려는 배제돼 왔다. 실제 거의 절반(44%)에 가까운 마케팅 실무자는 우수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장애물로 크리에이티브를 발휘할 시간이 부족한 점을 꼽았다. 또한 조사에 참여한 실무자의 33%만이 측정 가능한 성과 달성을 위한 콘텐츠 계획, 범위 및 우선순위 설정, 할당에 있어 자신의 조직이 ‘우수’ 또는 ‘매우 우수’하다고 답했으며, 43%는 마케팅 조직의 발목을 잡는 주요 장애물로 워크플로우 문제를 지목했다.

올해 선두 기업들은 워크플로우 문제를 해결하고 콘텐츠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콘텐츠 팀 전반에서 워크플로우 관리와 디지털 협업을 우선시할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경영진 5명 중 2명(41%)이 2023년 업무 및 업무 관리를 최우선 기술 과제로 삼은 가운데, 39%는 협업 프로세스 간소화 또는 자동화를, 38%는 마케팅 및 고객 경험 프로세스 효율성 향상을 위한 워크플로우 자동화를 우선시한다고 답했다.

콘텐츠 및 크리에이티브 워크플로우에 대한 투자는 선두 기업이 현 경제 상황에서 성공하기 위해 프로세스와 기술 개선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음을 시사한다. 선두 기업은 자체 보유 기술에도 집중하는 것으로 나타나, 절반 가량(48%)은 올해 기존 마케팅 및 데이터 기술 가치를 극대화할 계획이라고 응답했다.

한편, 일부 기업은 경제 문제로 인해 향후 계획 수립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확인됐다. 에이전시 경영진의 76%는 고객이 단기 지표와 매출 목표에 집중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기업 경영진의 73%는 당면한 과제에 집중하다 보니 장기적인 계획과 전략에 소홀했다는 데 동의했다. 그럼에도 기업 중 22%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마케팅을 습득하고 있다고 밝히는 등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과 고객 참여 형태를 탐색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올해 비즈니스 성공 필수 요소는 규모에 따른 디지털 트렌드 보고서

 

최근 몇 년 사이 디지털 혁신의 중요성이 대두되며 모든 기업은 디지털 경험 개선을 위해 경쟁적으로 투자했습니다. 그리고 올해에도 기업들은 새로운 디지털 고객의 등장과 온라인 소비 패턴에 발맞춰 고객 경험에 대한 투자를 강화할 전망입니다.

디지털 퍼스트 경제에서 고객 경험 선두 기업으로 자리 잡기 위해 우리는 무엇에 주목해야 할까요? 어도비 2022 디지털 트렌드 보고서의 주요 결과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어도비 디지털 트렌드 2023 보고서

디지털 경험의 미래는 이제, 분명해졌습니다. 수천 명이 넘는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혼란과 기회가 공존하는 지금의 상황에서 기업이 어떻게 대응하고, 혁신하며, 성공에 다가가고 있는지를 어도비 디지털 트렌드 2022 보고서에서 살펴보세요.

보고서 내려받기

경험 경쟁 속 필수적인 디지털・모바일 고객 인사이트 확보

가속화된 디지털 전환 속 모바일, 디지털 퍼스트 고객들이 등장했습니다. 디지털 소비 행동을 빠르게 습득하며, 성숙한 디지털 시장의 고객들을 앞서나가는 이들은 브랜드가 제공하는 고객 경험에 대한 기대가 높아졌습니다. 그리고 기업들은 이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고객 경험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고 있죠.

이번 조사에서는 급격하게 변화하는 환경 속 발 빠르게 대처하는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 사이의 격차가 뚜렷하게 드러났습니다. 대부분 기업이 디지털・모바일 고객의 증가를 체감했지만, 차별화된 고객 경험 제공을 위한 고객 인사이트 확보 역량은 선두 기업이 50%에 달한 데 비해 일반 기업 20%, 후발 기업은 6%에 그쳤습니다. 뿐만 아니라 인사이트 확보 및 실행 속도에서도 선두 기업의 약 65%가 ‘강력’, ‘매우 강력’으로 평가했지만, 후발 기업은 5%에 불과했습니다. 이는 고객 데이터를 수집하고, 유의미한 인사이트로 신속하게 변환하는 역량이 비즈니스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필수 요소임을 증명합니다.

조직의 성패를 결정짓는 기술과 민첩성

디지털 고객 경험에서 리더십을 유지하고 투자 증가에 상응하는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기술과 민첩성이 필요합니다. 시스템 통합 미비, 워크플로우 문제, 디지털 스킬 및 역량의 부재는 기업 전반에 영향을 미칩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마케팅 선두 기업 3곳 중 1곳은 경험 전달을 방해하는 내부 장벽이 없다고 답했지만, 일반 및 후발 기업은 디지털 기술 부족과 더불어 기술 시스템 통합 미비를 고객 경험 전달을 가로막는 가장 큰 공동 장벽으로 꼽았습니다.

이 밖에 고위 경영진의 92%는 ‘민첩성 유무가 마케팅 조직의 성패를 결정짓는다’에 동의했지만, 실무자의 경우 31%만이 자신이 속한 조직의 기회와 혼란에 대응할 수 있는 민첩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지난 2년간 업계를 불문하고 모든 기업은 엄청난 속도로 디지털 혁신을 이뤄냈습니다. 약 7년이 소요되는 디지털 발전을 단 몇 개월 만에 달성했으며, 기업은 전문가들의 예상보다 20~25배 더 빠르게 행동했죠. 이러한 기술 및 사회적 변화 속도가 계속해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기업은 스킬 개발 및 민첩성을 최우선 전략 과제로 삼아야 합니다.

궁극적인 목표는 대규모 실시간 개인화

대부분의 기업은 데이터를 통해 고객을 더 잘 파악하기를 원합니다. 바로 이 때문에 지능적 자동화 액세스의 유무가 기업의 성패를 가르는 요인이 되죠. 이번 보고서에서는 규모에 따른 개인화가 2022년 비즈니스의 핵심 과제이며, 이를 위해 통합 데이터, 인사이트에 중점을 둔 분석, 마케팅 자동화가 동반돼야 한다는 디지털 리더들의 공통된 목소리를 전하고 있습니다. 기업 고위 경영진은 올해 주요 기술 우선순위로 데이터 및 인사이트(58%)를 꼽았고, 디지털 자산 관리(DAM)와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 디지털 양식 등과 같은 콘텐츠(51%)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대규모 개인화를 실현하려면 탄탄한 기반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어도비는 콘텐츠, 분석, 자동화 및 진화하는 인공지능(AI) 기술을 통해 대규모의 실시간 개인화 달성을 지원하죠. 기업은 이를 통해 브랜드만의 차별점을 만들고 고객과 연결되는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비즈니스 선두 기업은 고객 중심으로 기업 운영을 전면 재조정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인사이트로 변환하고, 이를 기반으로 신속하고 민첩하게 실행하기 위한 구조를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화와 혁신을 우선하고 기꺼이 실험합니다. 2022년, 치열한 경쟁에서 앞서고자 한다면 빠른 길을 찾고, 고객을 중심으로 비즈니스를 재조정하고, 대규모 개인화를 위한 기반을 준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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