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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블로그 상단노출 TIP 5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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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블로그 상단노출 TIP 5가지

Home - 네이버 블로그 - 2023년 네이버 블로그 상단노출 TIP 5가지

이번 글에서는 2023년 네이버 블로그 상단노출 TIP 4가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단순 기록 형태로 운영하는 것이 아닌 이상 상위노출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 처음 블로그를 운영했을 때는 심혈을 기울여서 포스팅을 작성하거나, 많이 발행하면 블로그 상단노출이 되는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에도 상단노출 알고리즘이 존재했고, 방법을 터득한 후로는 최소한의 시간 투자를 통해 상위 노출을 시키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네이버 블로그 꿀팁 4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체류시간, 지수, 글자수/이미지, 관련 용어

글 순서

1. 글자수, 이미지 크게 신경쓰지 마세요.
2. 키워드에 맞는 단어를 넣어야 해요.
3. 적당한 블로그 제목 길이
4. 체류시간을 늘려보세요.
5. 결정적인 요인은 블로그 지수

 


1. 글자수, 이미지 크게 신경쓰지 마세요.
네이버 블로그를 배우게 되면 항상 공통적으로 나오는 말이 있습니다. 글자수 최소 1500자 이상, 사진 최소 10장 이상이라는 표현을 씁니다. 블로그 상위작업에 있어 틀린 말은 있지만, 100% 맞는 말도 아닙니다.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키워드마다 필요한 글자 수 또는 사진 수가 달라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글을 쓰다 보면 어떤 주제냐에 따라 글자수가 많아질 수도 있고, 도저히 글자수를 늘릴 수 없기도 합니다. 그래서 각 키워드마다 상단노출이 되는 포스팅을 보면 글자 수가 확연히 차이나게 됩니다. 예를들어 볼게요. ‘카톡 제비뽑기 하는법’에 대한 글을 쓴다고 해봅시다. 방법이 아주 간단하기 때문에 특별한 내용을 작성하기가 어렵습니다. 해당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상위에 올라오는 네이버 블로그 글은 대체적으로 짧은 것을 확인할 수 있지요. 반대로 ’00 오피스텔 분양정보’는 어떨까요? 대부분의 포스팅 글자 수가 1,500자가 넘고, 심지어 2,000자가 넘기도 합니다.

결론적으로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건 글자 수, 이미지 수에 너무 신경쓸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검색 시 상단노출이 되는 포스팅들의 글자 수를 확인하고, 조금 더 많이 작성하도록 해보세요. 네이버 블로그 알고리즘은 퀄리티도 중요하지만, 절대적인 양이 더욱 중요합니다. 적당한 퀄리티의 많은 양의 포스팅이 네이버 블로그 상위작업의 핵심인 지수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죠.

2. 키워드에 맞는 단어를 넣어야 해요.
 
네이버 블로그 상단노출 알고리즘은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키워드와 무관하게 일정 조건만 맞추면 상위 노출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은 키워드에 맞게 어떤 단어, 문장을 쓰느냐에 따라 점수가 다르게 책정이 됩니다. 아주 디테일한 부분까지 보기 때문에 내용이 중요하게 된 것인데요.

예를들어, 헤어스타일과 관련된 글을 작성한다고 해볼게요. 미용과 관련된 단어들이 있을 것입니다. 00컷, 펌, 샴푸, 머릿결, 두피 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키워드 마다 필요한 단어들이 다릅니다. 한 가지 주제를 계속해서 작성하다보면 어떤 단어, 문장들이 알고리즘 점수를 먹는지 알게 됩니다.

만약 처음에 이런 단어들을 찾는 것이 어렵다면 블로그 검색시 상위노출된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여러 단어들을 써보고, 계속해서 작성한다면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 관련된 단어들을 찾을 수 있게 됩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다보면 효율성이 늘어나 현재 제가 출간한 책 ‘하루 1시간 월 100 버는 네이버 블로그’의 제목처럼 최단시간을 투자하여 수익을 낼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3. 적당한 블로그 제목 길이
처음 블로그를 운영했을 때는 많은 키워드가 검색되기 위해 최대한 단어들을 많이 집어넣었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을 썼을 때 여러 키워드로 검색 노출이 되었지만 문제가 한 가지 있었는데요. 바로 네이버 블로그 상단노출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기존에는 5위 안에 상위 노출이 되어야할 주제가 12위, 15위까지 떨어지곤 했었는데요.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바로 키워드마다 각각의 점수를 부여하기 때문입니다. 제목에 많은 키워드를 넣게 되면 네이버 알고리즘에 의해 점수가 각각 분산이 되어버리는데요. 그래서 높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는 자신이 타겟하는 주 키워드만 제목에 적는 것이 좋습니다.

결국 상위노출을 위해서는 타겟 키워드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 좋은 것이지요. 예를 들어 볼게요. 만약 ‘카카오페이 하는법’이라는 주제를 쓴다고 가정해봅시다. 관련된 여러 단어들을 떠올릴 수 있어요. ‘카카오페이 송금, 환불, 입금, 출금 하는 법’처럼 여러 키워드를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각각의 키워드가 노출이 되지만 좋은 점수를 받지 못하겠지요. 결국 적당한 블로그 제목의 길이는 타켓하는 키워드만을 넣는 것이라 할 수 있고, 5번째의 팁인 지수와도 영향을 끼치니 반드시 지키길 바랍니다.

4. 체류시간을 늘려보세요.

 

 

블로그 작성법
제목과 내용을 구분해 작성하고, 글의 구성이 명확하게 전달되도록 합니다.
글의 내용은 명확하고 구체적이며, 독자들이 찾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나 동영상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글의 가독성을 높입니다.
글의 길이는 1,000자 이상이어야 하며, 2,000자 이상이면 더욱 좋습니다.

 

블로그 상위노출을 위한 방법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위해 키워드를 적절하게 사용합니다.
글의 제목과 URL에 키워드를 포함시킵니다.
내부 링크와 외부 링크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검색 엔진에서 인식할 수 있도록 합니다.
SNS나 커뮤니티 등에서 링크를 공유하여 사이트의 접근성을 높입니다.

체류시간이란 검색자가 포스팅에 머물고 있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상단노출을 위해 체류시간은 매우 중요합니다. 포털사이트인 네이버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수록 수익을 내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검색을 할 때 검색자들이 더욱 쉽게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해야하는 것이지요.

체류시간은 검색자들이 해당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는 지표가 되는 것인데요. 예를들어 ‘네이버 블로그 상단노출’이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한다고 상상해보세요. 상단노출에 관한 제목을 보고 들어갔는데, 전혀 엉뚱한 얘기가 있습니다. 당신이라면 어떻게 할까요? 조금 읽어보다가 바로 뒤로가기를 누를 것입니다. 체류시간이 30초도 체 안되겠지요.

반대로 당신이 찾고자 하는 내용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계속해서 읽어내려갈 것이고 자연스럽게 체류시간이 늘게 됩니다. 결국 해당 블로그는 검색자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을 쓴다고 알고리즘이 판단합니다. 좋은 점수를 주어 상단노출이 될 확률을 올려주겠지요.

5. 결정적인 요인은 블로그 지수
네이버 블로그 상단노출의 가장 중요한 요인은 블로그 지수입니다. 블로그 지수란 쉽게 말해 블로그 레벨이라고 할 수 있어요. 앞서 알려드린 상단 노출 알고리즘을 통해 계속해서 양질의 글을 발행하게 되면 블로그 레벨이 오르게 됩니다.

경쟁도가 낮은 글 부터 점점 점수를 쌓아가다보면 블로그 지수가 오르고, 같은 퀄리티의 글을 써도 지수가 높은 사람이 1등을 먹게 되는 것이지요. 아마도 지금 이 글을 읽는 분들중에 포스팅을 많이 했지만 어려움을 겪는다면 원인은 블로그 지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지수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은데요. 저 또한 처음에는 아무리해도 불확실한 네이버 블로그 상단노출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곤 했었지요.

하지만 지금은 알고리즘을 계속해서 분석하다 보니 남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여러 팁들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깊숙하게 들어갈수록 글 하나로는 설명하기 힘들기 때문에 차차 칼럼을 작성하여 많은 팁들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네이버 블로그 상단노출 TIP 5가지’를 알려드렸습니다. 다른 칼럼들도 참고하여 블로그 운영에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글쓰기, 어떻게 해야 상위노출 될까?

네이버 블로그 글쓰기, 어떻게 해야 상위노출 될까?

오랜만에 써보는 글쓰기에 생소하기도 할 것이고, 상위노출 전략을 어떻게 가져가야할지도 고민될 거에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네이버 블로그 상위노출을 위한 글쓰기 전략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요즘들어 많은 분들이 부업으로 네이버 블로그에 도전하고 있어요. 하지만 학생 때 이후로 오랜만에 써보는 글쓰기에 생소하기도 할 것이고, 상위노출 전략을 어떻게 가져가야할지도 고민될 거에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네이버 블로그 상위노출을 위한 글쓰기 전략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잠깐, 이 글을 읽기 전에 제가 이전에 써놓은 네이버 상위노출 전략을 읽어보시고 오면 훨씬 더 높은 이해도로 네이버SEO를 바라보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상위노출, 알고리즘과 검색엔진시스템 총정리

네이버 SEO 전략, 아무도 모르는 전문 노하우 공유!


상위노출(SEO)이란? 왜 중요한걸까?

구글, 네이버와 같은 검색엔진에서 여러분이 작성한 콘텐츠가 가장 상단에 위치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이에요. 글이 높은 위치에 잘 위치할 수록 많은 사람들이 유입될 수 있답니다. 이를 위해서는 몇 가지 전문성 있는 노력이 필요해요.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은 글의 테마를 키워드로 정의하고 그에 걸맞는 본문과 첨부 이미지로 독자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전달하는 부분인데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어센트 코리아에서 제공하는 검색 데이터 솔루션, 허블을 통해 경쟁력있는 네이버 블로그 글쓰기 방법을 알아볼 예정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글쓰기 노하우 TOP5

01. 글의 테마와 타겟 키워드 선정하기

글을 쓰고 싶은 주제가 정해졌나요? 그렇다면 그것을 키워드로 바꿔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글의 제목과 본문에 메인 키워드를 여러 번 사용하면 글의 테마성을 강화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저의 경우에는 글의 주제 자체가 네이버에서 상위노출 될 수 있는 글쓰기 방법이기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 글쓰기’를 타겟 키워드로 선정했어요.

타겟키워드로 제목을 작성할 때는 변형하지 않고 똑같이 입력하거나 앞단에 배치하는 게 유리합니다. 보통 메인 키워드 사용은 3회~7회 정도로 권장되고 있어요. 제목, 본문은 물론이고, 첨부된 이미지나 영상에도 키워드가 사용됩니다.

02. 키워드 경쟁도 확인하기

<’빈티지 인테리어 가구’ 경쟁도 확인>

여러분이 시작한 지 얼마 안된 블로거라면 블로그나 콘텐츠의 영향력이 약한 상태일겁니다. 따라서 키워드의 경쟁도를 분석해서 적절한 타겟 키워드를 선정하는 작업이 필요해요. 자세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허블의 인텐트 파인더에 선정한 키워드를 검색한다.
  • 검색량과 광고경쟁도를 확인한 후, 네이버 검색결과를 클릭한다.
  • 1페이지에 나온 블로그를 방문하여 블로그의 일 방문자 수와 포스팅 수를 확인한다.
  • 이때, 인플루언서 말고, 상위노출된 일반 블로그의 데이터를 보며 내가 운영중인 블로그와 비교해본다.
  • 비슷한 방문자 수와 이웃 수, 포스팅 갯수를 가지고 있다면 해당 키워드를 사용했을 때, 비슷한 위치에 노출될 확률이 높다.

03. 연관 키워드를 풍부하게 활용한다.

타겟 키워드만 단순 반복하면 SEO적으로도 그리고 독자들의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도 악영향을 끼칩니다. 따라서 메인 키워드와 가장 맞닿아있는 다양한 연관 키워드들을 찾아보고, 이를 콘텐츠에 담아내는 능력이 필요하죠.

허블의 로드뷰를 활용하면 사용자가 어떠한 검색경로를 거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찾게 되는 키워드들을 콘텐츠 본문에 활용하게 되면 사용자가 여러분의 콘텐츠에 오래 머물게 되고, 이는 SEO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04. 이미지나 영상 추가

본문에 이미지나 영상을 추가하여 노출되는 영역을 늘리면 사람들의 유입을 더 많이 늘릴 수 있어요. 이때는 직접 찍은 사진과 동영상을 첨부하는 것이 좋은데요. 동영상의 경우, NAVER TV에서도 노출되기에 조회수를 더 받을 수 있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모든 이미지, 영상 소스에 메인 키워드와 설명을 적어주면 끝인데요. 번거로워서 첨부파일에는 설명을 적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오히려 노출지면을 늘리기 위한 유용한 수단이 될 수 있답니다.

05. CTA버튼 추가하기

CTA(Call to action) 버튼은 여러분의 글을 읽은 독자가 어떠한 액션을 할 수 있도록 버튼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CTA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서로이웃추가버튼 (구독)
  • 추가로 읽을 수 있는 관련 콘텐츠 링크
  • 자신의 강의나 책을 구매할 수 있는 링크
  • 홍보하고 싶은 상품의 링크

텍스트로 작성한 후, 링크를 추가해도 좋지만 이미지를 활용하는 것이 훨씬 시각적으로 눈에 잘 띄기 때문에 CTR(클릭율)이 높아요. 서로이웃추가 링크의 경우, 다음의 링크를 복사하여 ‘=’다음에 블로그 아이디를 넣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https://section.blog.naver.com/connect/PopConnectBuddyAddForm.nhn?isHttpsRedirect=true&blogId=블로그아이디

추가 네이버 글쓰기 꿀팁

다음의 글쓰기 작업은 SEO를 저해합니다. 그 이유는 기계식으로 블로그 글을 대량생성하는 홍보나 스팸글로 여겨질 수 있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유의가 필요합니다.

  • 배경색과 동일한 글자색으로 키워드를 숨겨서 여러 차례 입력하는 경우
  • 낚시성 글에 특정 키워드를 반복하는 경우
  • 제목 & 글의 내용과는 상관없는 단순 키워드를 반복하는 경우
  • 의미없는 특수문자를 제목에 삽입하는 경우

네이버 SEO 전략에 대해 더 깊게 알고 싶으시다면 블로그 세팅부터 차근 차근 알려주는, 아래의 글을 확인해보세요:)

블로그 상위노출의 정답은 네이버가 모두 알려줍니다!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라도 자신이 쓴 글이 상위에 노출되어 많은 방문자가 유입되기를 바랄겁니다. 정성스럽게 자신의 경험이나 정보글들을 열심히 포스팅했음에도 불구하고 블로그를 방문해주는 분들이 거의 없다면 아무래도 힘이 나지 않을 수 밖에 없습니다. 블로그 상위노출을 위해 열심히 블로그 강의를 들으며 공부를 한다해도 크게 효과를 못 보시는 경우가 대부분이실 겁니다.

" 나 이제 블로그 좀 해보려고..", " 어떻게 하면 내 글들이 잘 노출될 수 있을까?..", " 내 블로그에 방문객 좀 많이 늘어났으면.."

위와 같은 생각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은 이 포스팅을 반드시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들에게 정말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을 담겨 있습니다.

블로그 상위노출! 사실은 네이버가 다 알려줍니다!

예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A라는 게임 어플이 하나 출시되었습니다. 그 A게임의 사용법과 레벨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가장 정확하게 알고 있는 사람은 과연 누구일까요? 당연히 A라는 게임을 개발한 사람들일겁니다.

네이버 블로그 또한 네이버가 만들어 제공하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블로그의 사용법' '블로그의 레벨(?)을 높이는 법'을 가장 잘 알고 있는 곳은 아마도 네이버일 겁니다.

블로그에 어떤 식으로 글을 써야하는지, 어떻게 해야 내 글이 조금이라도 더 상위노출될 확률을 높일 수 있을지, 내 블로그가 저품질(네이버는 공식적으로 '저품질'이라는 것은 없다고 말합니다)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지 등의 모든 정답은 네이버 안에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 그렇게 목말라하시는 블로그 지수 높이기, 내 글의 상위노출 노하우 등을 정확하게 알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네이버의 공식적인 답변이나 공식문서들을 정확하게 읽어보시고 그 가이드라인에 맞게 글을 작성하여 올리는 것입니다. 중요한 핵심 내용들이 모두 들어있으며 누구나 아무런 제약 없이 읽을 수 있는 이런 공식 답변과 사용설명서들을 어디에서 찾아볼 수 있는지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블로그 새소식

네이버 블로그의 공식 블로그가 있다는 것 알고 계시나요? 이 정도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블로그의 공식 블로그이기 때문에 여기에 올라오는 새로운 소식들은 반드시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어떤 서비스가 제공되는지, 어떤 기능들이 사라지는지, 어떤 중요 공지가 있는지 등을 모두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메인에서 블로그 탭을 눌러 '블로그 홈' 페이지로 들어가세요. PC기준 설명입니다.

블로그 홈의 중간 쯤 보시면 오른쪽에 '블로그 새소식' 배너가 보이실겁니다. 클릭해주세요.

이곳이 바로 네이버 블로그의 공식블로그입니다. 블로그 새소식 카테고리에 올라오는 글들을 자주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새로운 기능들, 사라지는 서비스 등을 발빠르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당연한 얘기겠지만 네이버는 새롭게 선보이는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오늘 날짜인 4월10일자로 '블로그 모먼트'라는 서비스가 오픈이 되네요. 숏폼 동영상 에디터라고 아마 모바일에서 간단하게 동영상을 만들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는 것 같습니다. 이런 신규 서비스들이 오픈을 했을 때는 가급적이면 포스팅시 이런 기능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글을 올리시기를 바랍니다. 네이버가 더 좋아합니다^^

2. 네이버 검색 공식 문서들

 

자 이번에는 여러분들이 보고 계시는 '네이버 블로그팀 공식 블로그'에서 중 조금만 아래로 스크롤을 해보시면 오른쪽에 위와 같은 이미지의 메뉴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 메뉴를 클릭해 주세요. 매우 중요합니다.

NAVER Search & Tech 라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네이버 검색 로직과 검색 정책 등에 대한 공식적인 네이버의 문서들이 500여개가 올라와 있습니다.

어떤 글이 네이버가 좋하는 글들인지, 어떤 글을 싫어하는지, 또 어떤 원리로 상위노출 되는지, 블로그 상위노출 될 확률은 어떻게 높일수 있는지에 대한 모든 네이버의 공식 답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글이 갑자기 상위에 노출되지 않아요" 라는 질문에 그 이유가 무엇인지, 어떤 부분을 체크해 봐야하는지 네이버가 상세한 답변을 주었네요. 이런 글들을 읽어보시라는 겁니다.

네이버가 검색에 더 잘 반영해 주는 글들은 어떤 글들인지도 확인할 수 있군요. 이런 가이드라인을 잘 적용하면서 글을 올리시는 것이 바로 블로그 상위노출의 확률을 높여주는 가장 빠른 길입니다. 왜냐면 블로그를 만든 사람들이 알려주는 공식 문서이기 때문이죠.

네이버의 상위노출이나 검색 로직 등에 조금만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C-RANK 로직에 대해서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텐데요. 이 페이지의 하단으로 내려가 보시면, 위와같이 검색창이 있습니다. 이 창에 'C-RANK'라고 검색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검색 알고리즘인 C-RANK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요즘은 C-RANK(C랭크)와 D.I.A(다이아) 로직에 의해 검색이 반영이 됩니다. 블로그를 시작하시거나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그 수 많은 글들 중에서 상위에 노출될 수 있는 원리가 무엇인지, 어떤 알고리즘을 가지고 있는지 정도는 관심을 갖고 공부를 좀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C-RANK로직은 블로그 글을 쓸 때 하나의 주제에 대해 깊이 있는 양질의 글을 꾸준히 올리는 블로그에 점수를 더 부여해 줍니다. 그렇다면 내가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하나의 주제에 대해서만 꾸준하게 글을 올리는 것이 유리할까요? 네이버는 그렇지 않다고 말해주네요. 가령 3개의 주제에 대해 각각 양질의 정보들을 꾸준히 올린다면 이 3가지 주제별로 모두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블로그가 될 수 있다고 말해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중요하고 핵심적인 내용들이 모두 네이버 안에 들어있는 것입니다. 사실 많은 마케팅 업체들의 유료 블로그 강의들도 이런 네이버의 공식문서들을 기반으로 하여 여러분들에게 강의를 해주는 것입니다. 워낙 정보의 홍수 속에 살아가다 보니 이렇게 양질의 정보들을 찾아내서 알려주는 것만으로도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시대인 것입니다. (물론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3. 블로그 서비스 운영정책

다시 네이버 블로그 홈 화면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블로그 홈 화면에서 쭉 스크롤을 하여 페이지의 맨 아래 부분을 보시면 '블로그 서비스 운영정책' 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클릭해 주세요.

블로그 운영 정책 관련 글들도 꼼꼼히 한번 정도는 정독해 보시기 바랍니다. 모든 글을 다 읽으실 필요는 없지만 적어도 '블로그 이용안내' 와 '이용 제한 안내' 정도는 읽어보시는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여러분들이 블로그에 글을 올리실 때 여러분도 모르게 네이버가 싫어하는 내용이 들어가는 글들이 올라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네이버가 싫어하는(제한하는) 글들을 자주 올리시게 되면 블로그 상위노출이 되느냐 안되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게시물, 카테고리, 심지어 블로그 자체의 이용제한이 이루어질 수도 있게 됩니다.

4. 블로그 고객센터

역시 '네이버 블로그 홈' 의 메인 페이지에서 조금 스크롤하여 중간쯤을 보시면 오른쪽의 메뉴들 중 '블로그 고객센터'라는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릭해 주세요.

블로그 운영을 막 시작하시려는 분들은 여기 있는 모든 글들이 도움이 될만한 글들입니다. 블로그 만들기부터 설정/관리에 대한 안내가 되어져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상위노출 관련 중요한 팁들을 얻고 싶으시다면 좌측 메뉴들 중 '블로그 검색 이해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블로그 검색 이해하기에 있는 모든 글들은 매우 중요하며, 요약되어져 있지만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글들입니다.

블로그 검색결과 글들이 어떤 기준으로 순서가 정해지고 보여지는지에 대한 핵심 요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출 제한도 매우 중요합니다. 여러분도 모르게 검색이 되더라도 노출 자체를 제한하는 내용들이 여러분의 글에 포함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게시글 속에 특정 개인을 인식할 수 있는 주민번호나 휴대폰번호, 이름, 주소 등이 노출이 된 글은 노출에서 제한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실제로 게시글에 이런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면 여러분이 아무리 정성스러운 양질의 글을 작성하여 올렸다고 하더라도 절대로 글이 상위에 오르지 않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많은 방문객들이 찾아와서 글을 읽어주고 공감해주는 활성화 된 블로그를 꿈꾸고 계실 겁니다. 그 꿈을 실현하길 원하신다면 블로그 운영에 관한 정보와 노하우들을 외부에서 찾으실 것이 아니라 네이버가 곳곳에서 알려주는 공식적인 설명들을 먼저 정독하시고 공부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이런 내용을 알고 관리하는 것과 모르고 관리하는 것은 분명히 큰 차이가 있을 겁니다. 이런 네이버 문서들을 다 읽으며 공부하는 것이 블로그를 가장 빠르게 성장시키는 방법이라고는 말할 수 없겠지만 가장 정확한 기준에 의해 성장시킬 수 있는 방법은 될 수 있을 겁니다.

네이버 상위노출, 알고리즘과 검색엔진시스템 총정리

네이버SEO(2편) 네이버 상위노출, 알고리즘과 검색엔진시스템 총정리

네이버SEO 알고리즘, 어렵고 헷갈리시나요? 이번 글을 통해 네이버의 알고리즘과 검색엔진시스템을 총정리 해드립니다:)

네이버 상위노출, 기본 알고리즘

네이버 SEO 알고리즘 1: C-rank

<출처: 네이버 테크 블로그>

개념
: 씨랭크는 문서 자체보다 해당 문서의 출처인 블로그의 신뢰도를 평가하여 양질의 글을 선별하는 알고리즘 입니다.

SEO 노하우
: 콘텐츠 수 보다는 해당 주제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고, 콘텐츠를 빌드업하는 것이 상위노출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특정 토픽을 선정하고 이와 연관된 블로그명과 카테고리, 콘텐츠를 일관되게 가져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위 예시는 아이폰이라고 검색했을 때, 상위노출 되는 블로그들과 그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부분 IT라는 키워드를 삽입하여 블로그명을 작성하였으며, PC /모바일 /카메라 /IT TIP / IT ITEM 등으로 카테고리를 나누어 테크 분야의 콘텐츠를 빌드업 중인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블로그 지수에 반영이 되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평균 블로그 방문자 (일간 / 월간)
• 블로그에 달린 댓글과 공감 수
• 성실성 (글을 얼마나 꾸준히 올리는가?)
• 일관성 (글의 주제가 일관성이 있는가?)
• 블로그가 스팸성이 있는 글을 올리는가?

네이버 SEO 알고리즘: DIA +

<출처: 네이버 테크 블로그>

개념
: D.I.A.는 네이버에서 양질의 글을 선별하기 위해 개발한 알고리즘 입니다. 사용자의 구체적인 의도에 맞는 정확한 정보와 출처를 찾아 내기 위해 최근에 큰 업데이트를 거쳤는데요.업데이트된 D.I.A+는 딥 매칭과 패턴 분석, 동적 랭킹 등의 연구결과를 반영합니다.

SEO 노하우
: D.I.A.+ 알고리즘에서는 검색 의도에 맞는 문서를 먼저 보여줍니다. 또한, 분석된 의도는 사용성과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서 일부 검색 결과의 스니펫에서도 함께 활용되고 있는데요. 여기서의 핵심은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콘텐츠 주제와 키워드를 발굴하는 것 입니다. 보다 더 자세한 콘텐츠 SEO 방법은 뒤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비자 니즈 기반, 검색 시스템

01. View영역

<네이버 View 개선 이미지>


개념
: 네이버는 기존의 블로그, 카페, 리뷰 영역을 VIEW 영역으로 통합해 다양한 소비자 경험 기반 콘텐츠를 노출중입니다. 출처 중심에서 벗어나, 사용자 행태 변화에 맞춰 검색 니즈와 맥락을 바탕으로 한 검색뷰로 개선된 것이죠.

SEO 노하우

<출처: 네이버 테크 블로그>

: ‘VIEW검색 (뷰검색)’의 궁극적인 목표는 다양한 맥락에서 사용자 검색 니즈(Intent)를 충족시키는 것입니다.

특히나 사용자들의 실제 경험을 담은 콘텐츠들이 더 잘 보일 수 있도록 네이버 검색 모델링이 개선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하는데요.앞으로는 #리뷰 #내돈내산 #리얼추천 과 같은 실제적 경험을 담은 후기 관련 키워드 발굴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02. Air Search

<네이버 스마트 블럭 이미지>


개념
: 에어서치(AiRSEARCH)는 UGC, 로컬, 쇼핑 등 여러 영역에서 스마트블록을 제공하여, 다양한 의도 탐색을 도와주고 사용자 취향에 맞는 결과를 보여줍니다.

다양한 블록들은 검색어, 문서, 사용자 반응을 분석해 만들어졌기에 더 편리한 탐색 경험을 제공할 수 있으며, 창작자나 SME에게도 더 많은 노출 기회를 제공합니다.

SEO 노하우
구체적이고 명확한 소재
: 스마트 블록은 기존보다 더 세분화된 수만 개의 C-Rank 주제를 발굴해서 생성되기 때문에, 두리뭉실한 콘텐츠보다는 구체적이고 명확한 콘텐츠가 더 잘 노출될 수 있습니다. 특히, 시의성이 높고 트렌드에 맞는 콘텐츠는 알고리즘이 빠르게 찾아내 새로운 블록으로 제작됩니다.

콘텐츠 주제 별로 최적화된 형식과 구성
: 스마트 블록 알고리즘은 콘텐츠 장르에 따라 더 적합한 표현으로 구성된 문서를 따로 분류/분석/학습하므로, 이에 맞는 구성을 신경 쓰면 더 잘 노출될 수 있어요.

타겟의 주목도가 높은 콘텐츠
: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검색 맥락이나 상황을 고려해 성별/연령대별로 각기 다른 순서로 블록들이 노출되는데요. 콘텐츠를 꼭 읽어줬으면 하는 사용자가 있다면 해당 타켓이 선호하는 소재와 형태로 작성하시면 더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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